알림마당


[2023.06.26. 메디칼타임즈] 대전협, 입원전담전문의 설명회 "인력 배치 문제 가장 효과적 대안"

  • 작성자

    정윤빈
  • 작성일자

    2023-07-03 20:49
  • 조회수

    184

 

전공의 80여명 참여…당직 근무 형태, 급여, 근무조건 등에 관심 

[메디칼타임즈=박양명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는 지난 24일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소개 및 진로 전망을 주제로 한 설명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대전협은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이 시작되던 2016년부터 매해 꾸준히 관련 심포지엄을 개최해왔다. 특히 올해 5월에는 입원전담전문의 법제화 내용을 포함한 의료법 개정안이 발의된 것을 비롯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의료인 업무 분장 등의 이슈 등으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자료사진. 대전협은 지난 24일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소개 및 진로 전망을 주제로 온라인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는 지방에서 근무중인 전공의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웨비나로 열렸으며 전국 각지의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신경과, 정형외과 등 다양한 과의 전공의 80여명이 참가했다. 이한결 대전협 부회장의 사회로 설명회가 진행됐다.

설명회는 ▲정윤빈(세브란스병원 일반외과 입원전담의) 교수의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도입 배경 및 현황 ▲박상욱(연세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통합내과) 교수의 내과계 입원전담전문의의 근무 형태 및 전망 ▲정은주(연세대 외과학교실 임상부교수) 교수의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의 근무 형태 및 전망 순서로 이뤄졌다.

설명회 참석자는 주로 당직 근무 형태, 급여,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를 시행중인 3차 병원 등 현실적인 근무 조건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박명준 대전협 복지이사는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최근 의료인 인력 배치와 관련한 문제를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한다"라며 "환자 치료에도 훨씬 효과적이고 전공의 근무 여건도 크게 개선될 수 있는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더 많은 병원과 더 많은 진료과에 도입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강연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강민구 대전협 회장은 "대전협은 최근 정부와의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하여 병상 당 전담전문의 인력 기준을 제도화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국회 내 입원전담전문의 활성화 법안 등 통과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s://www.medicaltimes.com/Main/News/NewsView.html?ID=1154269&ref=naver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