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2023.06.22. 청년의사] 수련병원들 "입원전담전문의,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효과 낮아"

  • 작성자

    정윤빈
  • 작성일자

    2023-06-22 13:31
  • 조회수

    361

 

수련병원협의회,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개선 방안 논의
수련병원장들 “근무조건 유연성 강화 등 제도 개선 必”

대한수련병원협의회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달개비에서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대한수련병원협의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달개비에서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대한수련병원협의회).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차원에서 도입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수련병원장들로부터 나왔다.

대한수련병원협의회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달개비에서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회원병원들의 전공의 사직 현황과 원인 조사,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입원전담전문의제도가 주치의와 괴리되면서 환자 안전과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효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또 병동 외 근무를 제한하는 근무조건을 병원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해야 하며 지원 제도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국회에 발의된 입원전담전문의 관련 '의료법 개정안'도 이같은 방향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병원급 의료기관과 공공보건의료기관 배치 규정, 국가와 지자체의 입원전담전문의 배치 지원 정책 수립·시행 등이 담긴 입원전담전문의 관련 조항을 신설했다.

수련병원협의회 윤을식 회장은 “궁극적인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전공의 수련을 위한 각 학회의 역할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일선 수련병원장들이 모인 협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7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