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연구회에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보내주시는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료 환경은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환자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더 나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하여 환자 맞춤형, 개별화된 의료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기존의 의료시스템만으로 이러한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환자안전, 의료질향상, 의료효율성 증진을 목적으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출발하였고, 2016년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을 거쳐 2021년 1월 본사업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이 제도를 시행한 미국의 경우, 지난 20년간 내과계 중심으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만, 한국의 의료제도와 의료환경에서 수술환자에게 미국의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외과계 환자를 위한 한국형 입원전담전문의시스템이 필요하며, 이것이 본 연구회의 출발점입니다.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연구회는 2018년 발족하여, 입원전담전문의제도가 정착하고, 외과계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21년 입원전담전문의제도가 본사업으로 진행된 이후, 향후 더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습니다.본 제도가 환자와 의료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의료 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세밀한 조율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잘 이해하는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가 전문적 일차진료(Advanced primary care), 수술전후 관리(Perioperative care), 의료시스템 관리(In-hospital system care)을 담당하기 위해 역량 개발 및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안전한 진료 환경이 구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과계 환자 진료의 직간접적인 구성원들과의 수많은 연결고리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서, 새로운 시스템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본 연구회는 수술환자진료에 있어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정책적, 학술적 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전문의 중심의 진료 시스템을 발전시켜 환자 및 의료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 쓸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앞으로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연구회 회장 정 은 주